위험한 아이들에서 본 훌륭한 교사상 보고서
위험한 아이들에서 본 훌륭한 교사상 보고서
위험한 아이들에서 본 훌륭한 교사상
위험한 아이들에서 본 훌륭한 교사상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교육의이해-훌륭한교사상
영화초반에 로앤은 교육자로서의 신념보다는 수익이 보장된다는 직업으로서 교사의 길을 택한다. 하지만 후에 로앤은 교육에 관한 확신을 갖게 된다. 교육을 통해 자신이 길러내는 학생들을 바라보면서 느낄 수 있는 보람에 더 많은 가치를 두게 된 것이다. 그녀는 가능성이 있는 아이들을 포기하지 않고 어떤 식으로 교육을 하면 될까 해결을 찾기 위해 책도 보지만 책에 나오는 이야기는 아이들을 교육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길들이느냐가가 적혀있을 뿐이었다. 로앤은 밤새도록 학생들 각자의 특성을 생각하면서 그 학생들에게 맞는 교육방식을 연구했다. 그 교육방식은 먼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을 시켜서 집중을 하게 만들고, 딱딱한 교과서가 아니고 창의적으로 생각을 하게 하는 시를 교재로 선택을 하여 보상으로 초코바를 주며 아이들이 교육과정을 따라오게 한 것이다.
초코바를 이용한 방법이 사실 유치하기도 하지만 아예 수업에 대한 흥미를 완전히 상실하고 자포자기한 상태로 교실에 앉아있는 학생들에게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 것 같다. 또한 유머가 풍부한 선생님들이라면 어려운 수업 도중 지친 학생들을 위해 잠시 유머로 아이들의 긴장을 풀게 한 뒤 다시 어려운 부분에 집중하게 한다면 더욱 집중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지금까지 내가 중·고등학교 수업을 받아본 경험으로 보아도 교과서에만 치중해 수업만 계속 나가는 것보단 수업사이사이에 농담을 해주시거나 멀티미디어자료를 이용한 수업을 하시는 선생님의 시간에 훨씬 이해가 잘되고 오래 집중을 할 수 있었다. 재미있는 수업을 만드는 것은 선생님들이 끊임없이 개발해야 할 일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로앤은 교사로서의 권위를 벗어던짐으로서 학생들과의 거리감을 줄였다. 그 예로 로앤은 아이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서 기꺼이 카우보이 복장을 하고 아이들의 입장으로 돌아가 가라데를 화제로 삼았다. 그러나 로앤처럼 과감하게 학생과의 벽을 허물게 되었을 때 처음에는 그 효과가 좋을 수 있지만 이후에 너무나 쉽게 선생님을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 학생과 교사를 수평적인 관계로 보는 일은 실제로는 거의 없다. 우리나라 교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은 선생님으로서의 권위가 우선인 것이다. 물론 선생님으로서의 권위는 어느 정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때로는 추상적인 개념인 ‘권위’가 ‘사랑의 매’로서 구체화되기도 하지만 ‘사랑의 매’는 무서움, 공포를 수반하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선생님과 학생이 서로 신뢰하고 존경하는 쌍방향적인 관계가 되어야 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36262&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위험한 아이들에서 본 훌륭한 교사상
파일이름 : 위험한 아이들에서 본 훌륭한 교사상.hwp
키워드 : 위험한,아이들에서,본,훌륭한,교사상
자료No(pk) : 16136262
위험한 아이들에서 본 훌륭한 교사상
위험한 아이들에서 본 훌륭한 교사상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교육의이해-훌륭한교사상
영화초반에 로앤은 교육자로서의 신념보다는 수익이 보장된다는 직업으로서 교사의 길을 택한다. 하지만 후에 로앤은 교육에 관한 확신을 갖게 된다. 교육을 통해 자신이 길러내는 학생들을 바라보면서 느낄 수 있는 보람에 더 많은 가치를 두게 된 것이다. 그녀는 가능성이 있는 아이들을 포기하지 않고 어떤 식으로 교육을 하면 될까 해결을 찾기 위해 책도 보지만 책에 나오는 이야기는 아이들을 교육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길들이느냐가가 적혀있을 뿐이었다. 로앤은 밤새도록 학생들 각자의 특성을 생각하면서 그 학생들에게 맞는 교육방식을 연구했다. 그 교육방식은 먼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을 시켜서 집중을 하게 만들고, 딱딱한 교과서가 아니고 창의적으로 생각을 하게 하는 시를 교재로 선택을 하여 보상으로 초코바를 주며 아이들이 교육과정을 따라오게 한 것이다.
초코바를 이용한 방법이 사실 유치하기도 하지만 아예 수업에 대한 흥미를 완전히 상실하고 자포자기한 상태로 교실에 앉아있는 학생들에게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 것 같다. 또한 유머가 풍부한 선생님들이라면 어려운 수업 도중 지친 학생들을 위해 잠시 유머로 아이들의 긴장을 풀게 한 뒤 다시 어려운 부분에 집중하게 한다면 더욱 집중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지금까지 내가 중·고등학교 수업을 받아본 경험으로 보아도 교과서에만 치중해 수업만 계속 나가는 것보단 수업사이사이에 농담을 해주시거나 멀티미디어자료를 이용한 수업을 하시는 선생님의 시간에 훨씬 이해가 잘되고 오래 집중을 할 수 있었다. 재미있는 수업을 만드는 것은 선생님들이 끊임없이 개발해야 할 일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로앤은 교사로서의 권위를 벗어던짐으로서 학생들과의 거리감을 줄였다. 그 예로 로앤은 아이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서 기꺼이 카우보이 복장을 하고 아이들의 입장으로 돌아가 가라데를 화제로 삼았다. 그러나 로앤처럼 과감하게 학생과의 벽을 허물게 되었을 때 처음에는 그 효과가 좋을 수 있지만 이후에 너무나 쉽게 선생님을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 학생과 교사를 수평적인 관계로 보는 일은 실제로는 거의 없다. 우리나라 교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은 선생님으로서의 권위가 우선인 것이다. 물론 선생님으로서의 권위는 어느 정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때로는 추상적인 개념인 ‘권위’가 ‘사랑의 매’로서 구체화되기도 하지만 ‘사랑의 매’는 무서움, 공포를 수반하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선생님과 학생이 서로 신뢰하고 존경하는 쌍방향적인 관계가 되어야 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36262&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위험한 아이들에서 본 훌륭한 교사상
파일이름 : 위험한 아이들에서 본 훌륭한 교사상.hwp
키워드 : 위험한,아이들에서,본,훌륭한,교사상
자료No(pk) : 16136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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