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도를 읽고!.... 등록

상도를 읽고!.... 등록



상도를 읽고!....

`최인호`저술, 〈상도〉책을 읽고 감상문을 작성했습니다. 작품분석을 하고 본인의 감상내용을 적었습니다. 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신 분에게 도움 되시길 바라며,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Kn2037147_상도를읽고!


상도’의 작가인 최인호는 이 책을 통하여 경제의 신철학을 세우고자 한다고 책머리에 쓰고 있습니다. 상도를 이룬 임상옥. 이(利)보다는 의(義)를 추구하고, 재물은 평등하기가 물과 같고 사람은 바르기가 저울과 같다는 그의 말은 경제의 신철학 뿐만 아니라 크게는 정치의 도라던가 교육의 도 등과 부모의 도, 자식의 도도 있겠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건 자기자신의 도를 이루는데 중요한 역할이 되어 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 책에서는 인간의 욕망을 명예, 지위, 재물, 이렇게 삼욕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 책에 나오는 마치 솥의 세 발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습니다. 재물을 가진 사람은 명예뿐 아니라 권세까지 누리려 합니다. 권세를 가진 사람은 명예뿐 아니라 재물까지 가지려 합니다. 이것은 분명 하늘의 뜻에 어긋나는 일입니다. 의주상인 임상옥이라는 인물을 양민에서 거부가 되기까지를 그린 이야기는 인생에 있어서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거부가 될 수도 완전히 망할 수도 있는 인연들을 정말 잘 묘사한 것 같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신의 즉 사람에 대한 믿음이 얼마나 중요한가도 보여주는 책인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23051&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상도를 읽고!....
파일이름 : 상도를 읽고!.hwp
키워드 : 상도를,읽고!
자료No(pk) : 16123051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관광공사의 조직화 팀제 Report